전기차 보조금 조회 바로가기(보조금 소진??? 지역별 기준 및 신청 방법)
전기차 보조금 조회?? 요즘 많은 분들이 전기차 구매를 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정확한 전기차 보조금 기준 및 혜택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기차 보조금 조회하는 방법 및 지역별 기준 신청 방법 등에 대해서 알기 쉽게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역별 기준
전기차 보조금은 국가 보조금 및 지자체 보조금 이렇게 두 가지를 모두 받으실 수 있는데요, 국가 보조금은 지자체 보조금보다 훨씬 금액이 크며 확정적으로 받으실 수 있으나
지자체 보조금의 경우 지자체 별로 금액이 다르고 중요한 건 예산이 소진 될 경우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국가 보조금 기준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전기차 보조금은 중/대형차의 경우 650만원, 경/소형차의 경우 550만원을 상한으로 지원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차량의 가격에 대해서도 지원 상한 금액이 차이가 납니다.
차량가가 5,500만원 이하일 경우 100% 상한으로 지원 받으실 수 있으며, 5,500만원에서 8,500만원 미만일 경우 상한으로 50%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차량가가 8,500만원 이상일 경우에는 국가 보조금을 지원 받으실 수 없습니다.
이것은 상한선일 뿐 세부 항목에 따라서 최종 지원 금액은 달라질 수 있는데요,
우선 자동차 배터리에 따라 차등 지급이 됩니다. 1회 배터리 완충시 주행 가능거리가 400km이하면 보조금이 줄어들며,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가 낮아도 보조금은 깎입니다.
즉 NCM 배터리의 경우 보조금을 LFP 배터리보다 더 많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국 지정 정비점 혹은 충전기 설치 등을 고려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수입차, 중소 제조사 등은 전기차 보조금에 있어 불리한 입장입니다.
정부 정책 발표를 보면 앞으로 배터리 충전 속도와 같은 배터리의 성능 그리고 친환경 배터리 재활용 가능성 등에 무게를 두고 전기차 보조금 지원을 하겠다는 입장인 것 같습니다.
지자체 보조금 기준
국가보조금 이오에도 추가로 받을 수 있는 지자체 전기차 보조금. 하지만 지자체 전기차 보조금의 경우 빠르게 소진되고 있는 중인데요,
많은 지자체들이 이미 상반기에 전기차 보조금이 소진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지자체 보조금 기준을 보면 보조금 대상이 우선순위(취약계층, 생애최초차량구매자, 소상공인 등) / 법인기관 / 일반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우선순위, 법인기관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일반대수 내에서 선착순으로 지급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하지만 현재 많은 지자체 보조금이 소진되고 있는 중이며, 가능 대수가 남아 있더라도 이미 출고 예정인 전기차가 대기 접수 중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지자체 보조금 선착순 기준은 신청기준이 아니라 출고 등록이 기준입니다. 지자체 보조금 기준 바로가기 ▼
전기차 보조금 신청 방법
전기차 보조금 신청 방법은 아래 그림과 같이 진행이 되는데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자동차 대리점에서 자동차 구매 계약을 완료하게 되면, 그 곳에서 1. 전기차 구매 지원 신청서를 받아 2. 주민등록등본과 3. 차량 구매계약서를 첨부하여 아래 사이트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사실 자동차 대리점에 가셔서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그 곳에서 모두 알려주고 처리해주시기는 합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미리 전기차 보조금 조회를 해보시고 얼마나 지원 받을 수 있는지 파악하시는 것은 중요하니 반드시 조회 해보시고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 바로가기 ▼
※ 참고로 2개월 내에 전기차 출고가 가능해야하며, 만약 출고되지 않을 시에는 보조금 신청이 취소될 수 있으니 이 점도 반드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전기차 보조금 조회 방법 및 지역별 기준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